살찌고 싶은 사람 주목! 마른사람에게 좋은 '글루텐펩티드'
글루텐펩티드는 소맥분의 성분으로 엑솔핀이라고도 부르고, 글루텐을 가수분해하여 얻는 것이 오피오이드펩티드인데 이것이 글루텐펩티드이다. 제목의 내용처럼 글루텐펩티드는 왜 마른 사람에게 좋을까? 식사의 섭취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다. 내 주변에도 아무리 식사량을 늘려보려고 노력해봐도 잘 안늘어나고 살을 찌우려고 해도 잘 안되는 사람들이 간혹있다. 마치 이탈리안 그레이 하운드처럼(이탈리안 그레이 하운드처럼 마른) 말이다. 이 글루텐펩티드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식사량을 증가시켜 체중과 체형을 바꾸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그래도 마를 사람은 마르겠지만...)
글루텐펩티드는 식품으로부터 얻는 생리 활성물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는 비교적 안전한 의약품의 원료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글루텐은 곡류, 특히 소맥분에 특유의 끈기를 주는 단백질이다. 소맥분에 물을 넣어서 반죽한 뒤 물로 씻어 흘려버리고 남는 덩어리 그것이 글루텐이다. 빵을 집에서 구워보거나 호떡을 만들어 먹어본 사람이라면 본적 있을 것이다. 글루텐을 많이 함유하면 강력분, 적게 함유하면 박력분이라 한다.(강력분은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탄성이 있어 반죽을 만드는데 알맞는 제빵용 밀가루이다. 반면 박력분은 단백질이 적고 부드러운 반죽을 만드는데 알맞는 제과용 밀가루이다.)
펩티드는 아미노산이 모여서 만든 작은 단위로 단백질보다 적은 수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펩티드는 종류가 많은데, 그 중 글루텐펩티드는 '오피오이드펩티드'라는 모르핀과 같은 진통작용을 하는 십여 종의 펩티드의 복합체이다. 어쨌든 마른 사람에게는 살을 찌우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반대로 체중을 줄여야하는 사람에게는 피해야할 영양소 일 것이다. 그래서 체중 조절을 위해 조사 좀 해본 사람이라면 글루텐 프리라는 문구를 한번쯤은 본적 있을 것이다. 나도 원래 정말 살 안찌는 체질이었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다.
글루텐펩티드는 어떤 사람에게 필요할까?
혈당치가 높은 사람, 위나 십이지장에 궤양의 증상이 있는 사람, 마르고 식사를 적게 하는 사람, 혈압이 높은 사람
글루텐펩티드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밀가루, 빵, 면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