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소

콩 단백질의 반은 '이것',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건강식품

by 외로메 2022. 6. 21.
반응형

 콩에 함유된 단백질의 거의 반정도를 차지하는 성분 무엇일까? 바로 '글리시닌'이다. 단백질로서의 질도 좋아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로 단백질 공급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곡류나 야채 등의 식물성 식품은 일반적으로 단백질이 적고 질적으로도 필수아미노산의 균형이 잡혀 있지 않다. 그러나 콩류는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만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곡류에 부족하기 쉬운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 트립토판 등도 풍부하다. 좀 더 체감하기 쉽게 수치로 비교하자면, 단백질의 이용효율을 수치로 나타내는 아미노산 스코어를 보면 콩은 86으로 최고인 100을 나타내는 고기, 생선, 달걀 등에 가까운 수치이다.

출처 : Pixabay

 동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필수 아미노산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으나, 지방의 지나친 섭취로 인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많이 증가하여 생활습관병에 자주 노출하게 된다. 그러나 콩단백이라면 단백질도 섭취하며, 방금 전 설명한 위험들을 피할 수 있다. 오히려 콩단백질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혈중농도를 낮추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Pixabay

 아마 콩을 그다지 좋아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하지만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요즘은 콩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의 요리가 많이 나와있다. 특히 콩을 이용하여 고기의 식감과 맛을 유사하게 만드는 콩고기 같은 것들이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있다. 콩에서 기름을 짜고나면 콩깻묵(대두박, 콩에서 기름을 짜내고 남은 찌꺼기)이 남는데 이것을 가공식품의 재료로 이용하여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만든 것이 콩단백이다. 콩깻묵을 살균, 가압등 다양한 처리를 통해 분말, 과립 상태 등 형태에 따라 씹는 맛이나 혀에 닿는 감촉 등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하다.

글리시닌은 어떤 사람에게 필요할까?

콜레스테롤 수치나 중성 지방의 수치가 높은 사람, 육류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 사람

글리시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콩(Bean)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