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소

피부관리, 암세포 면역을 동시에 관리하자 '콜라겐'

by 외로메 2022. 6. 27.
반응형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뭐가 있는지 물어보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콜라겐을 떠올릴 것이다. 몸 속의 결합조직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인 콜라겐은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30%~40%를 콜라겐이 차지한다. 신체의 형성과 기능의 정상화에 꼭 필요한 물질이다. 콜라겐은 선유아 세포나 연골세포 등 특수한 세포에서만 만들 수 있는 물질이기도 하다. 그래서 화장품 등에 동물의 결합조직에서 추출한 콜라겐이 사용되고 있으며, 콜라겐을 함유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서도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 : Pixabay

 피부 조직은 수분 이외에도 70%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다.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고 산소와 영양물질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경로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런 콜라겐이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 피부가 생기를 잃고 노화가 진행된다. 하지만 콜라겐이 꼭 피부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수정체, 각막 등 우리의 눈에도 들어있다. 콜라겐을 충분히 섭취하면 눈의 건강을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처 : Pixabay

 콜라겐은 동물의 뼈와 피부에 많다. 특히 닭 날개, 껍질, 가슴살, 모래주머니(닭똥집), 간, 돼지족(족발), 상어지느러미, 해삼 등 대표적인 콜라겐이 많이 들어간 식품이다. 특히 닭고기의 날개나 껍질 등으로 푹 삶아서 육수를 우린 뒤 국물을 차게 식혀 묵으로 하는 음식이 있는데, 이때 굳어진 육수, 즉 젤라틴 질이 콜라겐이다. 우리 몸에 잘 흡수하기 위해서 비타민C와 철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

출처 : Pixabay

 콜라겐에는 또한 놀라운 효과가 있는데, 바로 암세포에 대한 면역력을 길러준다는 것이다. 암세포를 쥐에게 이식하고 콜라겐을 주사한 쥐와 콜라겐을 이식하지 않은 쥐에게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확인해보니, 콜라겐을 주사하지 않는 쥐는 모두 사망한 반면, 콜라겐을 주사한 쥐는 생존한 쥐가 남아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살아남은 쥐에게 다시 암세포를 이식했는데, 단 한마리도 암에 걸리지 않았다는 보고가 있다. 콜라겐이 암에 대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이다. 또한 콜라겐은 뼈의 조직에 칼슘이 정착하는 것을 도와준다. 혹시 관절에 통증이 있다면 몸에 콜라겐이 부족해서 일지도 모른다.

콜라겐은 어떤 사람에게 필요할까?

피부가 약한사람, 골다공증이 우려되는 사람, 눈이 쉽게 피로해져 눈 건강관리를 하고 싶은 사람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닭 날개, 껍질, 가슴살, 모래주머니(닭똥집), 간, 돼지족(족발), 쇠고기힘줄(우설), 양고기, 가자미, 새우, 상어지느러미, 조개류, 미꾸라지, 해삼 등 동물의 뼈와 피부에 많다.

반응형

댓글